HOME > Aboard Guide > SAT
 
미국 대학에 입학하기 위해서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들이 치르는 시험으로 성격상 우리나라의 수학능력시험과 유사한 시험입니다. 94년부터 새로 시행되고 있는 SAT는 영역중에서도 추리능력을 측정하는 SAT-1과 작문능력을 측정하는 SAT-2로 나뉘었다. SAT-2는 과거의 TSWE와 영작문법 어치브먼트 시험을 대치하는 것입니다.
SAT는 사설연구기관인 ETS에서 주관하고 있는 전국적으로 시행되는 표준화된 시험이며, 1920년부터 시행되어 왔습니다. SAT는 고등학교 과목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는가를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언어적 적성과 수리적 적성 등 장차 대학교육을 받을 능력을 얼마나 지니고 있는가를 측정하는 것이다. 대학 입학시 SAT가 입학사정 대상의 전부는 아니고 이들 중 일부분입니다.
SAT(Secondary School Admission Test). SSAT시험 구성은 총 6개 Section으로 나뉘어져 있고 writing sample section을 제외한 모든 문항은 객관식이며, 소요시간은 약 140분 입니다.
한국에서는 '서울 외국어 고등학교' (서대문구 연희동 55번지, Tel : 335-5101)에서 1월과 4월에 년 2회 시행됩니다. 이 시험관련 자세한 참고자료는 한미교육위원회에 가시면 구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SAT 규정은 94년 3월부터 시행되고 있는 데 예전의 SAT는 [SAT-1]으로, 다음 항에 언급하는 Achievement Test의 일부가 [SAT-2]로 명칭이 바뀌었습니다.
총 3시간에 걸쳐 수학(Mathematics)과 언어능력(English)을 평가하는 시험으로서 개관식 선다형으로 출제되며 Verbal Questions, Verbal Explanations, Additional Sentence Comletions, Math Questions, Math Explanations 등의 항목에 대해 점수를 내며 최저 200점에서 800점 사이의 점수로 나타냅니다.
개정된 SAT를 준비하기 위해선 영어는 독서, 수학은 문제풀이가 최선의 방법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다. 과거의 SAT는 6개월 내지 1년 정도 준비하면 어느 정도 점수가 올라갈 수 있었으나 개정 SAT의 경우에는 중학교때부터 꾸준히 독서와 작문연습을 해야만 고득점을 받을 수 있다. 대부분의 대학이 이 시험을 요구하지 않지만 우수대학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미국학생들과 마찬가지로 이 시험을 치르는 것이 유리하다.
 
SAT와 마찬가지로 ETS주관 대학 입학 자격시험으로 ACH(Achievement Test)의 현재이름이다.총 15개 Subjects(90대에 계속 과목이 늘어나고 있음) 에 대해서 SATⅠ과 유사한 200-800점 사이의 점수로 평가된다.
통상 SATⅠ과 함께 3개과목들 (Subjects) 시험성적을 요구하는데 Writing과목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고 기타 2개 과목은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습니다. 평가 과목들은 영어, 외국어, 역사/사회학, 수학, 자연과학에서 총 14과목의 시험을 치른다.
 
SAT는 응시후 6주면 성적이 우송되어 온다. 기본점수는 2 백점이고 만점은 영어, 수학 각각 8백점씩 도합 1,600점이다. SAT를 처음 응시한 학생들은 시간배정을 잘못해서 실수하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몇번 시험에 대한 연습을 해 것이 바람직하다.
SAT는 대개 고등학교 2학년에서부터 2개월에 한번 정도 응시할 수 있다. 점수가 거의 바라는 정도에 도달하면 더이상 안보는 것이 좋다. 우리나라에서는 미국문화원에 신청해서 시험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