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Portfolio > 포트폴리오 가이드
 
1. Portfolio에서 표현되어야 될 점들
나의 작품집을 통해 나의 아이디어가 시각적으로 어떻게 표현화 되었는지가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10 ~ 20개 사이의 작품이 요구되며 이 작품의 선별은, 자신의 자신 있는 작품분야와 기타 추가 제출 가능이 있는 작품 등으로 분류하여 준비 해본다
 
2. Portfolio 준비작업
아트. 디자인 대학은 전공별로 다양한 작품을 추구 한다. 지원하는 학생들의 작품 또한 다양하기 때문이다. 입학 담당장들은 다양한 작품집에서 가장 우수한 학생들을 선별하는 기준을 가지고 있다.
 
3. 스케치 (Drawing)
스케치 부분의 능력은 모든 비주얼 아트 분야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다. 특수 아이디어의 기록 및 분석 등이 모두 기본 스케치를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사진 잡지 등에서 참고된 것이 아닌 자화상, 인물 크로키, 제품, 정물, 풍경화 등 사실 배경을 대상으로 스케치하는 것이 필요하다.
 
4. 색채(Color) 재질 사용
색채 사용 또한 중요한 요소이다. 다양한 표현을 나타낼 수 있도록 수성 물감, 파스텔 오일, 꼴라쥬, 고무수채화, 복합 미디어 등을 사용하여 개성 있는 작품을 만들어 본다.
 
5. 디자인(Design) 요소
작품 선택 시 2D 디자인과 3D 디자인의 병합 요소 또한 중요시 된다. 이는 2D와 3D 요소를 모두 다룰 수 있다는 증명의 의미도 되며 3D 작품 경우 사진이나 슬라이드도 첨부할 수 있다.
 
6. 스케치/ 아이디어 북
이것은 필수로 첨부되는 것은 아니지만 가장 중요한 성격을 띠고 있다. 아이디어에서 최종작품까지의 과정 대부분이 이 속에 들어 있기 때문이다. 또한 교육과정 때에도 대다수의 학생들이 이 아이디어 북을 지니고 다니며 수시로 떠오르는 아이디어의 창출 및 발전을 시키고 있기 때문에 이 아이디어 북을 습관화 하는 것이 중요하며 Portfolio에 첨부도 권하고 싶다. 까다로운 예술.디자인 대학에서는 작품을 만든 동기나 설명 등도 요구한다.
 
7. 슬라이드 (35mm) 제출시
유학 신청 시 대부분이 이 방법을 요구한다. 전문가에 의뢰해, 더욱 선명한 슬라이드로 준비하는 편이 좋다. 35mm 싱글렌즈 리플랙스 카메라와 35mm용 칼라필름의 사용이 필수적이다. 가장 뚜렷한 선명도를 위해선 외부 자연 빛에서 촬영하는 것이 좋다. 실내용 조명 장비를 구비한 경우 실내 촬영도 좋다. 가장 중요시 해야 할 부분은 작품의 선명도이다. 규격 조정 시 작품 전체가 카메라 프레임 전체에 들어오도록 하고 3D 작품 촬영 시 다양한 앵글의 촬영이 필요하다. 깨끗한 하얀 바탕의 백면 등을 백드롭으로 하여 작품과의 혼돈이 오지 않도록 한다. 슬라이드는 한 작품당 한 개 위주로 하며 각 슬라이드에 이름을 첨부하여 왼쪽 및 부분에 마크해서 올바른 방향을 정해 준다. 번호를 이용하여 별도의 슬라이드 프리젠테이션에 각 작품에 따른 규격, 사용재질, 컨셉트 프로젝트명, 제작 일자 등을 첨부하며 작품의 변형과정을 첨부할 때에는 2a,2b,2c등으로 제작번호를 정할 수 있다.
완성된 슬라이드는 8 1/2 " X 11 " 규격의 클리어한 슬라이드 파일집에 넣는다.
 
8. Portfolio 프리젠테이션
Portfolio 제출시 각 개인이 자신의 작품을 얼마나 소중하게 여기며, 작품에 대한 의지를 보여주어야 한다. 인터뷰 때에는 각 작품에 따른 설명 - [프로젝트(작품)의 계획 - 구성의도 - 구체적인 디자인 진행 - 표현적 특징 - 작품마무리와 견해]등 설명할 수 있어야 하며, 슬라이드 준비 때에도 위 요소들을 설명되어야 한다.
모든 작품들은 같은 규격으로 제출되는 것이 유리하며. 작품의 성격이 나 주제 별로 순서를 정해서 제출하는 것이 좋다. 또한 최근에 제작된 작품 순으로 정리 한다. 숯이나 파스텔, 분필 등 묻어나는 재료를 사용한 작품은 스프레이로 처리한 후 첨부한다.
 
9. 타 분야 전공자의 준비
미술, 디자인 교육을 전공하지 아니한 비전공자는 미술, 디자인 분야의 관심 및 재능의 가능성을 보여야 한다. 개인 관심사 (뎃생, 수채화, 정물화 또는 책상, 디자인, 정원 디자인, 여러 가지 물체 등을 반영하여 개인의 표현능력을 보이는 것으로,미술,디자인 대학 진학하여도 충분히 과정을 소화 할 수 있다는 가능성 있는 본인의 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것이 필요하다. 작품을 통하여 보여지는 능력과 미래의 발전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 모두 중요한 포인트이다.
 
10. 멀티미디어(Multi-media)전공지원
멀티미디어 분야는 매우 다양한 미디어 분야의 복합적인 형태로, 현대의 멀티미디어는 당연한 디지털 미디어의 가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이다. 멀티미디어의 다양한 도구를 이용하여 아이디어의 산출이 중심적인 성공의 요소이다. 이 분야를 지원하는 학생들은 각 개인의 컨셉을 합성화하여 표현되는 능력을 갖추어야 하며, 소프트웨어연구를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고저 하는 의지력 가능성 등을 보여주어야 한다.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은 디지털 분야 에서의 작업에 집중되기 때문에 기술, 경험 등이 수반되어야 된다.